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독후감) 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줄거리, 느낌점

by 책을 사랑하는 아빠 2023. 3. 16.
반응형
연금술사
1987년 출간이후 전세계 120여 개국에서 변역되어 2,000만 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한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 청년 산티아고가 만물에 깃들인 영혼의 언어들을 하나하나 배워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마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언하고, 진정 자기 자신의 꿈과 대면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축복하는 희망과 환희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다. 신부가 되기 위해 라틴어, 스페인어, 신학을 공부한 산티아고는 어느 날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고 떠돌아다니기 위해 양치기가 되어 길을 떠난다. 그의 인생을 살맛나게 해주는 건 ‘꿈이 실현되리라고 믿는 것’. 언제나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늙은 왕의 말과 그가 건네준 두 개의 보석을 표지로 삼아 기약없는 여정에 뛰어든 그는 집시여인, 늙은 왕, 도둑, 화학자, 낙타몰이꾼, 아름다운 연인 파티마, 절대적인 사막의 침묵과 죽음의 위협 그리고 마침내 연금술사를 만나 자신의 보물을 찾게 되는데…….
저자
파울로 코엘료
출판
문학동네
출판일
2018.12.05

 이 책 또한 엄청 유명해서 우리나라에서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연금술사'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뭔가 판타지스러우면서도 과학적인 느낌이 들었는데 책의 내용은 그렇지 않다.
이 책의 주인공인 산티아고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또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본인이 선택한 여정을 거치면서 '자아의 신화'를 깨우치게 된다.
작가는 독자들에게도 스스로 원하는 삶과 '자아의 신화'를 꿈으로만 간직하지 말고 자신만의 보물을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해주고 있다.
 

'연금술사'의 줄거리

  이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스페인의 양치기 청년 산티아고라는 사람이 이집트 피라미드에 숨겨진 보물의 꿈을 여러 번 꾼다.
산티아고는 그 꿈이 예언이라 믿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양치기의 삶을 뒤로 한 채 여행을 시작한다.
산티아고는 집시여인과 늙은 왕을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꿈을 위해 나아가라고 한다.
그러면서 보물을 찾게되면 십 분의 일을 요구한다.
긴 모험의 길에서 사기꾼을 만나 빈털터리가 되어 한동안 크리스털 그릇 가게에서 종업원으로 일하게 된다.
넉넉하게 돈을 벌게 되어 다시 피라미드를 향해 사막을 횡단하며, 모래바람과 엄청난 추위, 더위와 싸우며 끝을 알 수 없는 사막 한복판에서 인간은 보잘것없는 미물이라는 것도 깨닫는다.
부족 간 싸움에 휘말리기도 하고 오아시스에서 운명의 여인을 만나 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산티아고는 현실에 안주하고 싶은 유혹에 무작정 꿈을 좇는 자신의 결정에 의문을 품기도 한다.
그러나 보물을 계속 좇아가라는 연금술사의 충고를 따르고 마침내 '자신의 보물'을 찾게 된다.
그 보물은 금은보화가 아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도 나의 모습에 따라 더 좋아지거나 더 나빠질 뿐이라는 것을 산티아고는 깨닫는다.
사랑도 마찬가지여서 사랑을 하게 되면 지금의 자신보다 더 나아지고 싶어한다.
또한 이 땅 위에 존재하는 그 누구라도 그가 무엇을 하든 우주 속에서 저마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깨닫는다.
양치기 소년 산티아고는 긴 여정의 끝에서 '자아의 신화'를 찾게 된다.
 

'연금술사'를 읽고 느낀점

 나는 연금술이 무엇을 정의하는지 찾아봤다.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소 변환설'을 바탕으로 값싼 물질을 값비싼 금으로 바꾸는 것이 연금술이다.
연금술을 연구하던 사람들은 결국 모두 실패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이루어진 여러 가지 물질의 발견과 각종 실험기구의 개발 등은 화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바로 이게 연금술의 존재 이유야. 우리 모두 자신의 보물을 찾아 전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것, 그게 연금술인 거지. 우리가 지금의 우리보다 더 나아지기를 갈구할 때,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도 함께 나아진다는 걸 그들은 우리에게 보여주는 거지."라고 '자아의 신화'를 찾아 떠난 산티아고의 모험의 막바지에서 연금술사가 하는 말이다.
나는 이것이 우리 모두에게 하는 충고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모두 어릴 적 꿈이 최소 한 가지 이상은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중 몇 가지를 실천하고 있을까??
현실에 안주하고 만족하며 나태해지지 말고 목표 하나를 이뤘으면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자.
그렇다고 너무 나 자신을 채찍질하며 좌절하진 말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