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칼의 노래 독후감, 줄거리, 나의 생각, 느낀 점

by 책을 사랑하는 아빠 2023. 5. 6.
반응형

책 '칼의 노래'

오늘의 두 번째 독후감은 김훈의 장편소설 '칼의 노래'이다. 이 책의 작가는 우리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충무공 이순신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이순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어머니의 아들로서, 자식의 아버지로서, 여인의 사내로서, 그리고 임금의 충성스러운 신하로서, 수많은 백성들과 부하들의 목숨을 책임져야 하는 장수로서 이순신이 느꼈을 고뇌와 갈등, 책임감, 두려움, 배신감 등을 전하고자 하였다.

 

 

이 책의 줄거리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이순신이 군공을 날조해서 임금을 기만하고 가토의 머리를 잘라오라는 조정의 기동출격 명령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산 통제영에서 체포되었다가 풀려나, 백의종군 하는 이순신의 모습이 그려진다. 백의종군 도중 어머님의 부음을 접하고서도 슬픔에 머무르지 못하고 칠천량해전에서 전멸하다시피 한 조선 수군을 재건하기 위해 해안과 내륙을 누비며 노력한다.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명량에서 12척으로 왜군의 300여 척을 물리치는 명량대첩의 모습이 그려지며, 지난 임진년 옥포해전으로부터 한산대첩까지 무수한 해전을 치르며 이순신이 겪은 역경과 갈등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 할 즈음 고향 아산에서 셋째 아들 면이 적과 싸우다 전사한 소식을 접하고 깊은 슬픔에 빠진다.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천군이라 하여 조선을 지원하기 위해 참전한 명나라 군대의 이중적이고 안하무인격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사망으로 인해 조선에서 철수하려는 왜군을 이순신은 곱게 돌려보낼 생각이 없다. 이순신은 그동안 키운 전력을 모두 투입하여 노량에서 철수하는 왜와 일전을 벌이다가 적의 총탄에 죽음을 맞이한다. 이순신은 비로소 육체적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나 편안함을 느낀다.

 

 

이 책에 대한 나의 생각

나는 김훈이라는 작가가 쓴 '칼의 노래'라는 책이 비단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독자들에게 조국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삶과 죽음의 의미, 국민과 조국에 대한 진정한 애정과 책임감, 자식으로서 부모에 대한 사랑과 죄송함, 부모로서 자식에 대한 애정과 미안함, 군인으로서 추구해야 할 모습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게 해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이순신은 누구보다 충성스럽고 용맹한 군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심 많은 임금과 시기심 많은 간신들은 이순신에게 누명을 씌워 고통을 주었고 전쟁중에 어머님과 사랑하는 아들을 잃어 깊은 배신감과 절망감, 슬픔에 쌓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진실로 사랑하는 조선과 힘없는 백성들을 위해 끊임없이 전투를 준비하고, 연전 연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둘째, 효성심이 지극한 이순신은 32세에 무과에 급제한 이후 함경도와 전라도, 경상도 해안의 임지에서 생활하느라 어머님에 대한 고마움과 애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였다. 정유년 옥고를 치르고 백의종군 하여 전라도로 이동하는 와중에 모친의 부음을 전해 듣고, 자식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지 못한 죄송함과 어머님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셋째, 부모라면 누구나 동일한 마음이지만, 자식에 대한 사랑은 특별하다. 더욱이 이순신의 셋째 아들 면은 태어나서부터 많이 아팠고, 약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이 많이 쓰였고, 여러 가지 면에서 자신을 가장 많이 닮았기에 더욱 애정을 쏟았을 자식이 왜군의 손에 죽임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괴로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자식을 먼저 보낸 부모의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1592년 임진년 충무공 이순신은 48세의 나이에 전라 좌수사(정삼품)으로서 왜란을 맞이하여 세계사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눈부신 전략전술을 펼쳐 왜란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순신 장군이 그러하였듯 국민을 사랑하고, 부하를 아끼고, 가정에 충실하며, 철저하게 전쟁을 대비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하겠다. 그래서 나는 김훈 작가가 쓴 '칼의 노래'라는 책이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읽고 조국애, 가족애, 인생관, 사생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기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책 내용중에 아직까지 잘 조명되지 않았으며, 일부 왜곡되어 전해지고 있는 원균과 관련된 이야기를 보다 상세히 하였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칼의 노래
2001년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김훈의 소설 『칼의 노래』. 한 국가의 운명을 짊어진 당대의 영웅이자, 정치 모략에 희생되어 장렬히 전사한 명장 이순신의 생애를 그려냈다. 작가는 시대의 명장 이순신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이순신을 함께 표현해내며 사회 안에서 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삶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삶과 죽음이 엇갈리는 전장에서 영웅이면서 한 인간이었던 이순신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공동체와 역사에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선 이들이 지녀야 할 윤리, 문(文)의 복잡함에 대별되는 무(武)의 단순미, 4백 년이라는 시간 속에서도 달라진 바 없는 한국 문화의 혼미한 정체성을 미학적으로 다루고 있다. ▶ 이 책은 2001년에 출간된 〈칼의 노래〉의 개정판입니다.
저자
김훈
출판
문학동네
출판일
2012.01.05

댓글